갑상선 질환의 식사 요법

1.  왜? 식사 요법이 필요한가?

대부분의 호르몬은 우리 몸의 특정한 부위에 작용하는데 비해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모든 부분에 작용합니다. 우리 몸은 갑상선 호르몬에 의해 산소 소비량이 증가되는데(산화라고 합니다) 이런 과정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포도당, 아미노산, 지방산)을 소모시키며 몸에서 열을 발생 시킵니다.
따라서 갑상선 호르몬이 과하면(갑상선 기능 항진증) 몸 안의 에너지원이 지나치게 많이 소모되어 마르고 몸에서 열이 나는 증세를 보입니다.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모자라면(갑상선 기능 저하증) 몸 안에 에너지원들이 축적되게 되고 살이 찌고 추위를 타게 됩니다. 축적된 지방 성분 때문에 지방간이나 혈액내에도 지방질이 쌓이게 됩니다.

어린이에게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은 중추신경계의 발달과 신체의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선천성 기능 저하증이 있는 아이는 빠른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저능아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는 치료로 정상이 되기 전까지 상황에 맞는 식사 요법이 요구됩니다.

또한 일단 갑상선기능 이상이 교정된 후에는 정상 갑상선 기능에 맞는 식이로 다시 맞추어야 합니다.  

2.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식사 요법

항진증은 우리 몸의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고갈되는 질환이므로 충분한 영양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해조류는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제한 할 필요는 없습니다.(보통 사람 먹는 정도로 섭취하면 됩니다)
술, 담배, 커피는 삼가야 합니다.
특히 담배는 안구돌출의 중요한 원인 인자입니다. 반드시 금연하세요.

3.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식사 요법

저하증은 몸에 영양분이 지나치게 축적되므로 식사량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신선한 채소와 생선 중심의 식단을 짜고 과일도 많이 드시면 좋습니다. 밥은 현미나 잡곡밥이 좋습니다.
저하증에서는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특히 해조류는 되도록 삼가 하십시오)
술, 담배, 커피, 짠 음식이나 너무 단 음식은 삼가 하십시오.
저하증은 몸 안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지방간이 생기므로 지방질이 많은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저하증(특히 하시모도 갑상선염)에서는 갑상선 종양이 잘 생기므로 갑상선 종양을 일으킬 수 있는 콩, 잣, 양배추, 케일등도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암 수술후의 식사 요법

암 수술후에
1) 동위원소 치료를 하는 경우는 병원의 지시에 따라 저요오드 식단에 따라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저 요오드 식단은 본 연구소 메뉴 "갑상선의 동위원소 치료"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

2) 동위원소 치료를  안 하는 경우는 식사를 가리지 말고 균형있게 하시는 것이 중요하고 평소 생활을 규칙적으로(웰빙이 요즘 뜨고 있죠?) 하십시오.

암을 이겨내려면 우리몸의 면역체계를 강화 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갑상선 연구소 건강상식의 "상식 특집"에 보시면 암을 이기는 좋은 먹거리 마실거리를 소개해 놓았습니다.
참고 하세요





profile